소인격체 카드


소인격체 카드 Home > 자격증 교육 > 소인격체 카드

교육 및 상담용 소인격체 카드
부분 이름이 없는 카드 부분 이름이 있는 카드

내면시스템모델 교육/상담용 소인격체 카드는 우리 내면의 부분(소인격체)들 찾아내고 부분들의 역동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부분 이름이 없는 것(A)은 상담회기에서 부분 알아가기에, 부분 이름이 있는 것(B)은 교사 및 부모들이 학생이나 자녀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기에 유용합니다(B 타입은 제작 중입니다).

카드를 통한 내면의 소인격체들을 파악하는 작업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심리상담에 도움을 줍니다.
  (1) 미묘한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2) 혼재하는 감정들을 모두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
  (3) 언어 표현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내담자의 경우

위와 같은 경우 내담자는 쉽게 카드의 그림이 내포하고 있는 감정을 자신의 것과 일치시킴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상담자에게 ‘이야기’해 줄 수 있게 됩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하는 이러한 감정을 바탕으로 비교적 쉽사리 내면시스템의 구성요인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소인격체 카드는 이렇게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는 도구 역할을 합니다.

내면시스템의 중요 구성요인(부분들; 소인격체들)을 파악한 후에는 전문적인 내면시스템모델을 훈련받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소인격체들 간의 관계적인 역동’을 이해하는 작업에 들어갑니다. 그리하여 ‘내담자의 참자아’ 주도로 각 소인격체들을 치유하여 그들의 극단적인 역할을 내려놓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내담자의 내면시스템은 건강한 상태로 회복될 수 있게 됩니다.

이같이 소인격체 카드는 내면시스템(IFS 혹은 IFS plus) 상담의 도구로서 원래의 제 기능을 발휘합니다. 저희 한국가정회복연구소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내면시스템상담을 교육 훈련을 시작하였고, 소인격체 카드를 소개하였으며, 한국내면시스템상담협회의 자매교육기관으로서 가장 풍부한 교육자료와 10년에 걸쳐 축적된 다양한 계층과 다양한 심리상태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을 통합적 심리치료인 내면시스템상담의 전문가로 도와드릴 것입니다.